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 필터 청소 셀프로 하기

by nursekang 2025. 4. 29.
반응형

에어컨 필터 청소 셀프로 하기 

 

더워지는 날씨에 금방 찾는 것이 에어컨부터 찾게 됩니다.

오늘도 뜨거운 날씨에 에어컨을 이제 켜야 하는 시간에 인 것을 몸으로 느낍니다.

※pixabay※

 

에어컨을 켜기 전에 꼭 해야 하는 것이 에어컨 청소입니다.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고 켰다가는 폐 건강에 매우 위험합니다.

청소하기 전에 에어컨을 분리해서 보면 얼마나 많은 먼지, 유해 물질로 가득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폐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에어컨 청소는 이렇게 준비해 봅니다.

※pixabay

 

에어컨 필터 속 곰팡이와 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에어컨에서 필터를 분리하고, 청소기를 사용해서 필터 속 먼지를 제거합니다.

필터를 세척할 때는 필터가 손상되지 않도록 칫솔이나 부드러운 솔에 꼭 에어컨 전용 세제를 사용해서 닦고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로 헹궈주고 세균이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건조를 시켜줍니다. 건조 시킬 때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그늘에 말려줍니다. 필터는 햇빛에 말리면 필터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전용 세제는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입되고, 전용 세제가 없다면 과산화수소를 물에 3:7 희석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는 쉽게 쌓이기 때문에2주에 1회 정도 주기적으로 세척해서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pixabay

 

-냉각핀도 먼지나 이물질이 쉽게 쌓이는 곳으로 습한 환경으로 세균이 잘 번식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냉각핀은 분해가 어려워서 전용 세정액으로 청소하면 됩니다. 또한 칫솔이나 부드러운 청소용 솔을 이용해서 냉각핀의 결을 따라 긁어내면서 먼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구글이미지

-실외기는 1년에 한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도 청소를 하지 않으면 에어컨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먼지를 제거하고, 실외기 덮개를 벗겨서 흡입구나 바람이 나오는 입구에 쌓인 먼지를 솔로 가볍게 닦아줍니다. 실외기 겉면은 물에 적신 천으로 닦고, 마른 걸레로 습기를 꼭 제거해야 합니다. 건조 과정을 꼭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꼭 청소는 해야 합니다. 에어컨을 제대로 청소 관리하지 않고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세균, 곰팡이로 인해서 호흡기나 피부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척한 필터를 다시 끼우고, 에어컨을 처음 사용할 때는 5분간은 정도는 창문을 열어서 충분히 환기를 하기 바랍니다.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 양은 작동 후 3분 정도 배출된 양이 60분 동안 배출된 양의 약 70%에 달한다고 합니다(한국소비자보호원).

※pixabay

 

에어컨 필터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고 사용하다 에어컨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되어 레지오넬라 폐렴으로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증상은 보통 2~102~10일간의 잠복기 후 식욕 저하, 두통, 흉통, 호흡곤란등의 폐렴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요! 에어컨 청소 전 반드시 전원코드를 뽑고 청소를 시작해야 합니다.

반응형